본문 바로가기
● 플래너의 교육정보

간호학과 고졸 비전공자 편입 방법

by K____ 2017. 11. 7.

 

 

 

'간호학과 고졸 비전공자 편입 방법'

 

 

 

    많은 분들이 지원하려고 하는 간호학과 하지만 간호학과는 일반적인 전공과는 다르게

편입 지원 방법이 매우 다르며 특별한 응시 자격 때문에 편입 지원 장벽이 매우 높은 학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종학력이 고졸이거나 비전공자가 간호학과로 편입을 지원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 해드리고자 합니다.

 

본인이 하나라도 해당이 되며 간호학과 편입을 생각한다면 참고해주세요.

 

 

 

 

 

    일단 간호학과로 편입 지원이 가능한 방법은 크게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Ο일반편입,학사편입   Ο 대졸자 전형     Ο의료인력양성과정   ΟRN-BSN

 

간호학과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런 사항은 어느정도 다 알고 계실거라 예상이됩니다.

 

 

일반편입 - 간호학과 전문대 졸업(예정)자 or 4년제 간호학과 2학년 2학기 수료자

 

학사편입 - 전공 상관없이 4년제 학위가 있다면 지원 가능

 

의료인력양성과정 - 간호학과 졸업(예정)자가 4학년으로 들어가 1년이면 졸업을 할 수 있는 전형

 

rn-bsn과정 - 3년제 간호학과 졸업자, 간호사 면허증 필수, 경력 필요

 

대졸자전형 -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경우 1학년으로 신입학 하는 방법

 

 

 

학사편입과 대졸자 전형을 제외하고는 간호학과를 졸업하거나 졸업후 간호사 면허증이 있어야 하며

실무경력까지 있어야 지원이 가능한 전형 방법들 입니다.

 

때문에 아예 학력이 없거나 다른 전공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지원 조차 할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포기 하기엔 이르겠죠?

 

 

 

 

 

 

 

    고등학교 졸업자와 비전공자 같은경우는 학사편입과 대졸자 전형으로 준비를 해주시면됩니다.

 

 

위에도 적어 드렸지만 학사편입은 전공 상관없이 4년제 학위만 있다면 자유롭게 편입 지원이 가능하며

대졸자 전형은 전공 상관없이 전문대 이상의 학력만 있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졸자 전형 같은경우는 전적대학교 성정과 면접을 통해서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게 되는 정원외전형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학교마다 편입 요강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준비를 해야합니다.

 

 

아래 비교표를 보여 드릴게요

 

 

 

 

 

    크게 다른 부분이 있다면 편입을 하게 되는 학년입니다.

 

학사편입은 말 그대로 편입 전형이기 때문에 3학년 1학기부터 입학을 하게 되며 2년이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졸자 전형은 정원외 전형이기 때문에 1학년 부터 신입학을 하게되어 4년 동안 이수를 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경쟁률로 따지고 본다면 대졸자 전형이 조금은 유리 하지만 해당 방법으로 모집을 받지 않는 대학도 많기 때문에 신중 하셔야합니다.

 

인서울로 대졸자 전형으로 지원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성적 관리를 무조건 잘해주셔야합니다.

최소 4.0 이상은 받아 두셔야 승산 있으며 낮은 학점으로는 대졸자 전형 지원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졸자는 아예 학력 자체가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그럼 도대체 뭘로 준비를 하라는 걸까??

 

유리한 제도를 설명 드릴게요

 

 

 

 

바로 학점은행제도 입니다.

 

    학점은행제도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며 각종 학점 취득 방법을 병행해서 일정학점이 넘으면 바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도는 학년이수의 개념이 아니라 학점취득의 개념이기 때문에 일정 학점만 넘으면 바로 학위취득이 가능해서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이 가장 많이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간은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해당 사항은 최종학력이나 가지고 있는 보유학점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고졸자의 경우는 가지고 있는 학점이 0학점이기 때문에 대략 아래 표와 같은 시간이 걸리게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자가 전문학사를 취득 하려고 하는 경우는 1년 ~ 1년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즉 1년만 준비를 하면 대졸자 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이죠

 

학사학위를 취득 하는것도 플랜만 잘 세운다면 가장 빠르면 1년6개월 ~ 2년6개월 과정으로도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해서

바로 학사학위를 받고 학사편입도 가능합니다.

 

다만 기간이 짧아 질수록 난이도는 상승 하지만 일반편입보다는 합격 커트라인이나 경쟁률을 비교 하자면 훨씬 유리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자면 학습자의 최종학력이나 가지고 있는 학점에 따라서 기간을 상이합니다.

때문에 정확하게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다른전공으로 전문대를 졸업하거나 학교를 중퇴 하신 경우도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후 학사편입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수업 방식은 100% 온라인강의로 진행이 되며 학점을 관리하기에 매우 유리하며

등록금은 한학기에 60~70만원 밖에 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상황도 고려를 한다면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결론은 학점은행제로 온라인강의로 학점을 취득하면서 편입 공부에 집중을 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효자 제도입니다.

 

 

보유학점이 많을수록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 할 수 있으며 바로 학사편입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구체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학위취득에 대한 플랜은 세우는게 어렵지 않지만 어떤 대학을 지원하고자 하는지에 따라서 지원을 해야 하는 방법들이 갈리게 됩니다.

때문에 상담을 신청하실때는 어떤 대학으로 편입을 원하시는지 말씀을 해주시면 정확하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는 좀더 집중적으로 간호학과 편입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자주 와주시면 좋은 내용으로 맞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교육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간호학과로 편입을 준비중인 학생분들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최종학력이 고졸이거나 비전공자라서 편입을 망설이신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주세요

제가 유리하게 지원이 가능하도록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